이야기 나누기란 교사와 유아가 함께 모여 앉아 하루의 생활계획과 평가, 날씨와 계절의 변화, 주변 사물이나 사회현상, 사람들의 활동 등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이다.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하여 주변 사물이나 현상 등에 대한 유아의 지식과 흥미의 범위를 넓혀주며,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해 보는 과정에서 유아의 탐구 능력과 태도를 길러준다.
1. 이야기 나누기의 중요성
이 시간에는 자신의 생각을 말 하고 친구의 이야기를 듣는 가운데 남의 이야기를 조용히 듣는 태도를 배우고 다른 유아들의 생활을 이해하고 배우게 된다. 또한 새로운 소식이나 자신이 경험한 것을 다른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태도를 기르게 되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경험 등을 언어를 통하여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중요한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운영할 때는 교사 주도하의 일방적인 정보 제공이나 가르침으로 일관되어오던 지식을 주입시키는 고정 관념에서 탈피하여 유아가 많이 생각하고 발표 할 수 있도록 유아의 흥미와 능동적 선택을 존중하고 새롭고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너무 지루하지 않도록 오랜 시간을 끌지 말고 끝내야 한다.
2. 이야기 나누기의 주제 선정 방법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단원 및 주제선정 방법은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자료집에 제시된 단원을 중심으로 그 지역이나 유아의 특성에 맞도록 수정․보완되어 운영되며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주제도 그에 준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계획안의 단원이나 주제는 무조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해 놓은 것이 아니고 많은 경험을 토대로 하여 유아가 주변 환경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흥미 있고 관심 있어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우선 예상해 놓은 것이다. 반면 충분한 계획 없이 무조건 유아가 선택하도록 하는 것만이 유아 중심적이라고도 할 수 없다. 유아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 시키고, 스스로 토의 하도록 이끌어 가느냐 하는 교수 방법이 가장 핵심이라고 볼 수 있겠다.
1) 유아가 주변 상황을 인식함으로써 주제를 제안하는 방법
① 문제 상황이 주제로 연결되는 경우
② 다양한 종류의 집단 활동 경험이 주제로 연결되는 경우
③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에 소개된 물건이 주제로 연결되는 경우
④ 새로운 주제를 결정하기 위한 집단 토의에서 주제가 선정되는 경우
⑤ 방송매체를 통해 알게 된 새 소식
⑥ 교사로부터 특별한 행사에 관련된 정보를 듣고 이것을 주제로 연결하는 경우 유아가 어떤 주제를 제안, 선정하는 과정 속에는 교사의 보이지 않는 중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교사는 유아의 의사결정 과정을 도와주 는 정보의 제공자, 보조자, 중재자로서 존재하는 것이다.
2) 교사가 주제를 제안하는 경우
① 교사가 연간교육계획안 수립시 예상하였던 주제로서 주제 도입 시기에 관련하여 특별히 시기적 제한을 받는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유아들이 특 정시기를 그냥 지나치려할 경우(예: 사계절에 관련된 주제)
② 유아들이 선정한 주제가 전개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일일활동 주제를 협의하게 될 때, 유아가 주제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적절한 일일활동 주제를 제안, 선정하지 못한다고 판단된 경우(예: “벌”을 주제로 선정한 유아들이 “벌에” 관련된 일일활동 주제를 협의 할 때에 “벌”에 대한 지 식의 체계 및 정보의 부족으로 어린이 스스로 어떤 구체적인 제안을 하 지 못할 경우)
3) 그 외
예상하지 못한 문제 상황이 발생한 순간, 교사가 그 문제 상황을 주제로 연결시켰을 때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가 매우 크다고 판단한 경우(예: 보여주며 이야기하기꺼리로 가져온 병아리를 유아들이 대단한 흥미를 보인 경우)
3. 이야기 나누기의 내용 구성과 전개
1) 내용은 도입,→전개 →마무리(결말) 부분이 뚜렷하도록 구성한다. 이러한 요소들 중에서 어느 한 가지라도 빠지거나 지연되면 활동이 무의미하게 되거나 몹시 어려워 질 수 있다.
․ 도 입: 필요한 자료준비, 유아 집중시키기, 간단한 소개.
․ 전 개: 주의 깊게 관찰, 대화와 질문, 유아들이 서로 상호작용 하도록 격려.
․ 마무리: 활동하고 발견한 것 서로 토의, 때로는 절차 회상, 다음활동과 연결.
활동 진행 중 교사의 언어는 명령, 지시, 위협 등이 최소화되어야 하며 많은 유아가 직접 참여하도록 하고 따뜻하고 허영 적이면서도 규율에는 단호해야 한다.
2) 교수․학습 자료가 풍부해야 한다. 상호작용은 교사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교구-유아의 상호작용 모두가 중요하다. 그러므로 그 주제에 맞는 충분하고 다양한 학습 자료가 준비되어야 하며, 한 가지 학습 자료를 여러 주제에 변형시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동시에 학습 자료의 보관 방법도 중요하다.
3) 선정한 주제 전개시 각별히 주의해야 할 점은 물리적 지식이나 논리․수학적 지식 내용을 언어적 설명을 통해 가르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양의 보존 개념이나 개구리의 성장 과정 등은 직접 탐구하고, 실험이나 관찰을 통하여 관계성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며 단지 실험, 관찰한 내용에 대한 종합적인 토의나 정리 방법 등이 이야기 나누기 형태로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합당한 것은 주로 사회적 지식에 해당되는 것,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활동에 대한 정보, 교환, 가설적 갈등 상황에 대한 토론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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