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교사는 좋은 선생님이 되고자 한다. 자신이 맡은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바람직한 태도를 자연스럽게 익히고 학습에 대한 호기심과 깨달음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기 위하여 노력하며 교사로서 살아가는 삶 속에서 보람과 만족을 느낄 수 있기를 원한다. 그러나 교사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는 일이 그리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어려움에 직면할 때가 발생한다. 특히 교육대상이 어릴수록 아이의 작은 성장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소소한 것까지 챙겨야 하는 유아교육을 담당한 교사는 맡겨진 책임과 역할이 더욱 넘쳐난다. 그렇다면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만나야 하는 사람들 중에서 교사의 마음을 어렵고 무겁게 하는 대상은 누구일까? 그 대상은 가장 많이 만나고 직접적인 관계를 맺어야 하는 아이들이 아니라 바로 학부모이다. 교사로 임용된 지 4~5년 미만의 교사들 중 다수가 학부모를 상대하는 것은 껄끄럽게 느끼며 경력과 능력이 출중하다고 하는 교사들조차 학부모를 상담하는 것은 되도록 기피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가정과 학교가 공간적으로는 분리되어 있지만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을 완전히 분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사의 감정이 어떻든 학부모와 분리된 학생지도는 있을 수 없다. 즉 학부모와 교사의 관계는 학생지도에 당연히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으며 이는 학부모 상담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의미한다. 이번 시간을 통하여 학부모 상담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세, 그리고 학부모 유형별 상담의 방법 및 일반적인 기술을 알아봄으로써 학부모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구축하고 성공적인 학부모 상담을 이끌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1. 학부모 상담의 목적
학부모 상담은 학생의 긍정적인 변화와 발전적인 성장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문제 발생 시, 이를 쉽게 이해하고 문제 발생 가능성이 있으면 사전에 예방하며 학생이 가진 잠재적 능력을 찾아내어 발현시킬 수 있도록 돕는 데 주력한다. 교육에 대한 주된 책임은 학부모와 교사, 모두에게 주어진다. 어느 한쪽만의 노력만으로는 실효성 있는 효과를 거두기 쉽지 않기 때문에 두 주체의 협조적인 노력과 팀워크가 필요하다. 물론 출생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녀를 키워온 학부모가 일차적인 책임자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1년간의 한시적인 교사의 역할과 책임이 학부모의 역할에 따른 부수적인 것은 절대 아니다. 주어진 시간 안에서 학부모와 교사는 대등한 관계를 이루며 함께 교육에 대한 동등한 책임을 수행해야 동료이다.
2. 학부모 상담에 임하는 교사의 자세
학부모 상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제되어야 하는 교사로서의 자질과 태도에 대한 사전점검은 상담 자체의 성공은 물론, 학생 교육에 대한 직무만족도를 높여 줄 것이다.
1) 존중
① 학부모에 대한 존중
아이의 삶의 역사를 지켜보아온 산 증인이 바로 부모이다. 학부모는 자녀의 삶 속에서 중요했던 사건이 무엇이었으며 그것들이 어떤 의미와 영향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기본적인 태도와 습관, 강점과 약점, 생활환경과 관계에서의 문제점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아이 교육의 전문가이다. 나아가 아이의 과거는 물론 현재,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사람 또한 부모이다. 사실 교육에 대한 이론과 학문적 전문성,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을 가진 교사라 해도 자녀를 향한 집중적인 부모의 전문성을 간과하고서는 학생 교육의 성공적인 결과를 이끄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학부모를 교육의 전문가로서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상담에 임해야 한다. 그러나 사실 요즘 부모들 중 일부는 자녀교육에 무책임하고 방관하며 자신의 역할 수행에는 관심도 없으면서 타인에게 자신의 책임을 떠넘기는 부족한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도 허다하다. 그런 부모를 바라보노라면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고 교육의 동료로서 힘을 모으기 힘들다는 체념부터 하게 되지만 그럴 수밖에 없는 그들만의 이유나 배경이 있으리라는 사실을 외면하거나 함부로 판단하고 비하하여 학생 교육의 팀원으로서 제명해서는 안된다. 교사의 진심 어린 존중과 공감은 길을 잃은 부모마저 제 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② 교사에 대한 존중
교사는 교육에 대한 많은 이론과 학생에 대한 전문적 이해와 지식, 축적된 경험을 가진 전문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학부모님들은 자신보다 나이가 어린 교사들을 대할 때, 연령에 따른 통념적인 수직적 상하관계를 바탕으로 교사를 쉽게 보기도 한다.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는 일반 사회에서 만난 선후배가 아니라 학생 교육이라는 공동목표를 수행하는 동료이며 특히 교사는 교육전문가이기 때문에 학부모로부터 반드시 존중받아야 한다. 간혹 교사에 대한 존중이 갖춰지지 못한 행동을 보이는 학부모에게는 그 행동을 시정해 주기를 정중하고 분명하며 단호하게 요청해야 한다.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라는 말에서처럼 예전에는 교사라면 당연히 직분 자체에 주어지는 사회적 존중의 분위기가 있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안타깝지만 그렇지 못하다. 오히려 교사이기 때문에 존중받아야 한다는 생각에 빠져있으면 학부모와의 관계 형성에 자칫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이제는 교사에게 주어진 기본적인 역할과 평소의 교육활동 속에서 꾸준히 보여 왔던 언행과 노력의 결과로써 존중이 주어진다. 학부모마다 교사에 대한 존중의 깊이가 다름은 물론 어떤 선생님에게는 존중을 넘어 존경의 마음을 표현하기도 하면서 또 어떤 선생님에게는 존중은커녕 교권 자체를 위협하기도 한다. 이는 교사를 향한 존중의 주축은 학부모가 아니라 교사임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합당한 존중을 당당하게 요구하기 위해서는 교사로서의 자신의 태도와 역할 수행 정도를 늘 점검하여 보아야 할 것이다.
2) 이해
학부모 상담은 긍정적인 행동과 관련한 학생의 성장과 문제를 해결하고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경우에 이루어지는데 전자보다는 후자의 경우가 더욱 빈번하다. 문제 해결을 위한 목적으로 학부모 상담을 요청받는 경우,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의 잘못된 행동이 자인으로부터 기인했다고 받아들이는 사회적 통념으로 인하여 상담 자체에 두려움, 수치스러움, 불안과 걱정 등과 같은 부정적 감정을 가지고 임하게 된다. 그래서 많은 학부모들은 자기 방어적인 태도를 쉽게 나타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자책을 하며 자기 비하를 한다거나, 작년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갑자기 그런 태도를 보인다며 현 담임을 원망하기도 하며, 경제적 환경이나 부부관계를 들어 배우자를 들먹이기도 한다. 사실 이러한 학부모의 태도는 교사의 감정을 불편하게 만들게 되기 때문에 학부모 상담의 실패는 물론 학부모와의 관계, 나아가 학생지도의 실패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일단은 불편한 심경에 빠져있는 학부모의 입장을 이해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공감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3) 공감
자녀가 문제행동을 했을 때에 느끼게 되는 실망과 위기감,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원망이나 비난과 같은 감정에 휩싸여 있는 학부모에게는 일단 심리적 안정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학부모를 내담자로 인식하고 학부모가 경험하며 느끼고 있으리라 예측되는 감정을 최대한 공감하면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① 상담 요청 학부모 상담의 시작을 알리는 상담 요청은 목적을 세심하면서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제시하여야 한다.
② 상담 시의 자리 배치
㉮ 같은 높이의 책상과 의자로 마주 앉는 자리 배치 학생용 책상을 사이에 두고 같은 높이의 의자에 앉는 경우에는 상담 자체가 보다 편안하게 느껴지며 교육에 임하는 동등한 협력자로서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러므로 초기상담을 비롯한 대부분의 상담에서는 같은 높이의 자리 배치가 적합하다.
㉯ 교사 책상을 사이에 두고 앉거나 높이가 다른 의자의 자리 배치 책상이 부여하는 교사의 상징적인 권위를 염두할 필요도 있다. 여러 차례의 상담을 통하여 학부모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행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거나 교사에 대한 존중의 태도가 부족한 학부모를 상대로 상담을 진행해야 할 때에는 학생지도의 중심에 교사가 있음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이와 같은 자리 배치가 더 유용할 수 있다.
4) 준비
상담을 위한 준비는 상담 자체를 위한 물리적 준비상태를 의미하기보다는 학생지도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축적시켜온 관계의 준비를 말한다.
① 관심에 대한 긍정적 표현
학생에 대한 진심 어린 관심과 긍정적 표현이 평상시에 꾸준히 이루어져 왔을 때에 상담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② 긍정적 성장에 대한 알림
학생이 잘못한 일이나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을 때에 이것에 대하여 학부모와 공유하여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고 유치원 생활에 어려움 없이 적응시키고자 하는 교사의 선의지는 교사라면 당연히 가지고 있어야 하는 본분이기도 하다. 그러나 학생의 부정적인 내용만을 기록하여 알리게 되면 교사와 부모의 협력적 관계 형성에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가끔씩 학생의 긍정적인 소소한 변화에 대해서도 알려주도록 한다. 선생님이 보내는 칭찬 메시지는 아이 자신뿐 아니라 부모의 자긍심까지 높일 수 있고 유치원 생활에 대한 부모의 관심을 이끄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교육활동에 관심이 낮은 부모들에게는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더불어 줄곧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의 부모는 유치원 외부의 교육기관에서도 자녀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를 들어왔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문제행동에 대한 메시지에는 더욱 강한 불쾌감이나 익숙함에 의한 무관심으로 대응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성장에 대한 칭찬의 작은 메시지 한 번이 자녀교육에 대한 협조적 태도를 가져오는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
③ 축적된 자료와 기록
학생의 특성과 행동, 학습의 결과에 대한 관찰 내용의 기록과 관련 자료를 모아두면 학부모 상담을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구체적인 기록이 누적되어 있으면 학생 이해에 대한 교사의 평가를 객관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예를 들어 '사회성이 부족하다.'라는 추상적인 단언보다는 어느 시간에 어디에서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교사의 관찰기록과 관련 자료를 상담 시에 공유하면 학부모가 사실을 받아들이기에 보다 용이하기 때문에 행동수정에 대한 논의도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긍정적인 기록내용은 문제 해결을 위한 낙관적 자원으로서 중요한 정보가 되기 때문에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이라 하더라도 긍정적인 측면을 찾아 기록하여 두면 학부모의 협조를 구하기에 용이한 자료가 될 것이다. 우수한 능력과 바른 인성과 바람직한 태도를 가진 학생, 반면 능력도 부족하고 마음 씀씀이도 바르지 못하며 태도조차 불손한 학생, 뛰어나지도 문제를 일으키지도 않는 학생, 교실 안에 자리한 모든 아이들에게 대한 면밀한 관찰기록은 학부모 상담의 성공뿐 아니라 안정적이고 행복한 학급을 운영할 수 있는 기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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