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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사 생활

유치원 환경에 따라 바깥 놀이 운영 방법이 달라요.

by 슬기로운라미 2022.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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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설 여건을 고려한 유치원 바깥놀이와 신체활동시설 여건을 고려하여 어떻게 1일 60분의 바깥놀이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즉, 유치원의 시설을 실외와 실내 공간이 모두 있는 유치원, 실외공간만 있는 유치원, 실내 활동 공간만 있는 유치원, 실외와 실내 활동 공간이 모두 없는 유치원의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각 유형별로 내실 있는 바깥놀이와 신체활동 운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치원 환경에 따라 바깥 놀이 운영 방법이 달라요.
대근육 활동을 포함한 바깥 놀이 운영

 

1. 실외와 실내 활동 공간이 모두 있는 유치원

실외와 실내 활동 공간이 모두 있는 유치원은 바깥놀이 공간과 실내에서 신체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확보된 이상적인 경우로 이런 경우에는 시설 여건이 가진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되, 실외 공간의 장점을 활용한 바깥놀이를 진행하고, 여러 학급이 유치원의 활동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교사 간의 협의와 계획인 필요하다.

 

 1) 실외 공간의 장점을 활용한 바깥놀이 진행

 대부분의 유치원에서 실외활동 공간에 복합 놀이 시설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놀이기구를 이용한 활동이 대부분이므로 이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실외활동 공간의 다양한 구성, 이동이 가능한 시설의 적절한 배치로 다양성과 복합성을 지닌 활동 공간으로 전환해야 한다. 또한 전개되는 생활주제, 집단의 크기, 유아의 흥미, 계절 등에 따라 융통성 있게 배치한다.

 2) 실외와 실내 활동의 균형 있는 시간 배정

 학급 간의 협의를 통하여 실외 놀이터와 강당의 요일별, 시간대별 사용 시간표를 작성하여 공간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 실내, 실외 공간이 모두 확보된 장점을 살려 유치원에 있는 공간을 시간대별로 충분히 활용하도록 계획한다.

 3)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공간 선택

  자유롭고 몸을 크게 움직이는 활동이라면 상대적으로 넓고 대방적인 실외에서 반면, 정확한 시범이나 교사가 유아를 잘 파악할 필요가 있는 활동은 실내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날씨나 계절에 따라 실외 공간 이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실내 공간에서 가능한 활동으로 변경하여 실시할 수도 있다.

 4) 실내, 실외 활동 간 상호 연계 및 확장

 실내 자유선택활동에서는 공간 제약이나 소음으로 인하여 확장되기 어려운 활동, 예를 들어 충분한 공간이 필요한 놀이, 물을 이용한 벽화 그리기, 악기 연주, 목공놀이 등을 준비하여 놀이가 연계되고 확장될 수 있도록 한다.

 5) 호기심과 과학적 탐구능력 신장

 실외활동에서 유아의 호기심과 과학적 탐구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 사전 준비를 많이 하기보다는 바람, 하늘, 공기, 자연물에 대한 다양한 언어적 자극과 스스로 관찰할 수 있는 기회와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6) 개방적인 자료 제공

 실내보다 마음껏 쌓고 자유롭게 만지고 신나게 구성해 볼 수 있는 블록, 모래, 찰흙, 물 등을 준비하여 유아가 현실 세계를 자신의 상상적 요구 및 흥미에 맞는 환상적인 세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한다.

 7) 실외활동 영역 간 균형 고려

 상대적으로 조용한 영역과 시끄러운 영역, 햇빛과 그늘, 바닥 표면도 다양한 감각을 골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2. 실외활동 공간만 있는 유치원

 이 유형은 실외 놀이터, 운동장, 텃밭 등의 실외활동 공간은 있으나 강당이나 유희실 등 별도의 실내 활동 공간은 없는 유형으로 이런 경우 바깥이라는 공간이 주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 운영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외 공간만 있으므로 날씨와 계절의 영향을 고려하여 실외공간에서 진행할 수 없을 경우의 대안을 마련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1) 넓은 공간의 장점을 살린 기초체력 증진 활동 진행

 소음, 안전, 충분한 공간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실내에서 진행하기에 어려운 활동들을 선정하여 전개하도록 한다. 넓은 운동장과 놀이터에서 신선한 바깥공기를 마시며 규칙적으로 달리고, 운동하는 경험은 기초체력 증진의 기회가 된다.

 2) 자연체험 활동 진행

 자라나는 동물, 식물을 보며 자연스럽게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산책, 텃밭 가꾸기, 동물 키우기 등의 자연체험활동과 넓은 공간이 필요한 게임, 신체 표현, 전래놀이 등의 사회적 관계를 경험할 수 있는 정서적 놀이를 계획한다.

 3) 요일별 신체활동 운영

 연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기본 운동을 특정 요일 또는 매일 특정 시간에 계획함으로써 유아들이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한다.

 4) 계절과 날씨 고려

 많이 춥거나 더운 계절에는 바깥놀이를 하루 중 가장 적절한 시간에 짧게 배치하고 대신에 교실에서 스트레칭, 체조 등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계획하여 충분한 신체활동 시간을 확보하도록 한다. 또한 유아의 연령 및 신체 건강 상태, 활동 간 균형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로 바깥놀이 시간을 계획하여 운영한다. 

 5) 바깥놀이 단위 활동 시간 조정

 계절, 날씨, 생활주제, 유아의 연령, 건강상태, 활동 간 균형 등을 고려하여 60분을 연속적으로 할 수 있으며 2~3개의 단위 활동으로 나누어 진행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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