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교실을 운영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능력은 매우 다양하다. 교사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고 업무 중 중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업, 환경 구성, 행사,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 유아와 하나 되는 수업 운영
초임기의 교사들은 현실적으로 기본적인 수업의 절차, 단계를 하나씩 밟아가며 수업을 완성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거쳐 수업의 기본적 진행과정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쌓은 후부터는 수업 전문성에 대한 교사로서의 고민이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돋보이는 유치원 수업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적절한 수준의 수업 주제를 선정한다.
유아들이 궁금해하고 재미있어하는 것을 위주로 하되 너무 어렵거나 너무 쉬워서 유아의 이해가 방해하거나 흥미를 잃게 하는 수준이어서는 안 된다.
2) 충실한 교육계획안을 작성한다.
보여주기 위한 교육계획안이 아닌 수업의 요소를 모두 포함한 체계적인 교육계획안을 통해 세심한 계획을 가지고 수업을 준비, 실행할 수 있다.
3) 가장 기본적인 수업매체가 되는 교사의 표정, 목소리 톤, 옷차림 등을 점검한다.
아무리 많은 수업 준비를 해도 교사가 무기력해 보이거나, 지나치게 흥분되어 있거나, 우울한 표정이거나 성의 없는 옷차림을 하고 있으면 좋은 수업으로 보이기는 힘들다.
4) 최대한 유아가 수업에서 많은 역할을 할 수 있게 한다.
유아가 아는 개념이라면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실험에 조작이 필요하다면 유아가 직접 하게 하고, 동극의 무대 설치, 다음 발언자의 결정 등을 유아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유아에게 허용하는 기회로 제공한다.
5) 매력적이고 참신한 매체를 이용한다.
매체는 수업에서 직접적으로 드러나며 시각적 자극에 집중하는 유아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흥미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움직임을 준다든가 형태의 변화가 생긴다거나 유아가 좋아하는 대상이 등장하는 매체를 확보하여 활용한다.
6) 수업에 가능하면 학부모의 도움,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한다.
일반적 방법을 탈피하여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자원봉사나 현장학습 등의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본다.
7) 교사 스스로 즐기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평소 수업활동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개발한다. 수업 중에 교사 자신의 적극적인 태도와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2. 특색 있는 교실 공간 꾸미기
교실이라는 물리적 공간에서 유아와 교사는 매일 만나서 대화하고, 수업하고, 놀이하고, 대화하고, 휴식한다. 교실 공간은 교실 운영이라는 교사의 교육 실천 행위 중에 유일하게 일상적인 관찰이 가능한 영역이다. 따라서 특색과 개성이 있는 교실 공간을 구성하는 것은 학급 운영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1) 우리 반 교실의 기본적인 구조와 틀을 고려한다.
우리 반이 정사각형인지, 다른 특이한 형태인지, 면적은 넓은 편인지, 좁은 편인지, 창문과 출입구는 어느 쪽에 위치했는지, 활용 가능한 책상, 의자, 교구장 등은 어느 정도인지를 고려한다.
2) 흥미 영역 구성의 일반적 원리는 충실하게 반영한다.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영역의 종류, 분리와 연계가 필요한 영역들, 통로와 시야 확보 등의 기본적인 원리를 반영한 후 공간 구성에 개성을 더해야 한다.
3) 기존 공간 구성과 활용에서 발상의 전환을 해본다.
다른 교실에서 그렇게 하고 있거나, 늘 그렇게 해오던 많은 점에 대해서 더 좋은 적용 가능한 다른 방법이 있는지 다시 생각해본다. 예를 들어 모든 작품을 벽면에만 게시할 수밖에 없는지, 사각형, 반원 형태 외에 가능한 책상 배치는 없는지 생각해본다.
3. 모두가 함께 하는 행사 진행
유치원마다 월별, 생활주제별, 계절별로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여 진행한다. 행사의 수는 많지만 행사의 교육적 효과는 낮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고 오히려 행사가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에 방해가 된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것이 현실이다. 특정 행사는 1년에 1회 운영되므로 행사에 대한 고민이 없으면 이전 행사를 답습하기 쉽다. 특정 행사는 1년에 1회에서 2회 정도 보통 운영되므로 행사에 대한 고민이 없으면 이전 행사를 답습하기 쉽다. 행사가 가진 본질에 충실하면서도 기획과 진행에 효율성을 기하고자 하는 노력이 특색 있는 행사를 만든다.
1) 보여주기 식 행사는 지양하고 진정한 참여형 행사를 기획한다.
행사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누구를 위한 행사인지, 행사를 통해 유아와 학부모가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생각한다.
2) 두 가지 이상의 행사를 연계하면 참신한 행사 진행과 효율성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학부모 참여수업과 현장학습 혹은 캠페인, 졸업식과 음악회, 학부모 상담과 가족 참여 행사의 연계, 요리활동과 학부모 자원봉사 활동 등 중복되는 요소를 골라 복합적으로 연계하여 기획하여 진행한다.
3) 기존 행사를 답습하지 않고 행사 종류, 내용을 참신하게 기획하여 구성한다.
졸업식, 입학식 등 행사의식이 강조되는 행사일수록 틀에 박힌 행사가 되기 쉽다. 기본 형식을 유지하여 행사의 의미는 살리되 재미와 신선함을 위해 가미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본다.
유치원 교실은 유아, 관리자, 동료 교사,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관련 행정가 등 다양한 업무를 하는 사람들과 다양한 업무를 하는 사람들과 의사소통해야 운영할 수 있다. 각자가 맡은 업무에 따라 특성과 책임, 권한의 범위가 다르고 그에 따라 의사소통과 업무처리 방식도 다양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교실 운영을 위해서는 다양한 구성원들과 의사소통 방식을 위한 교사의 고민이 필요하다.
4.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1) 유아_눈높이를 맞춘 일상생활 속의 대화
① 유아와 아이 갸할 때 교사의 자세를 낮춘다. 교사는 유아를 내려다보고 유아는 교사를 올려다보고 이야기하면 안정감을 갖기 힘들다. 교사가 앉거나 허리를 구부려 유아와 눈높이를 맞춘다. 눈 맞춤은 정서적 유대를 높일 수 있는 대화의 첫걸음이다.
② 유아들이 사용하는 특정한 어법, 문장 표현의 특성, 단어의 의미에 대해 평소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언어발달 단계에 있는 유아들은 성인과는 다른 독특한 언어, 문자, 몸짓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유아와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유치원 교사가 이런 특성을 이해하면 의사소통의 효율성은 높아진다.
③ 유아가 가지는 관심사에 교사도 흥미를 가진다. 우리 반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사건, 인물, 아이들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상품, 캐릭터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아이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를 교사도 알고 있어야 유아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다.
2) 원장, 원감 등 관리자_효과적인 대화방법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활용
조직의 관리 책임을 맡고 있는 관리자들은 취급하는 정보의 양이 많고 다양한 맥락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하여야 한다. 따라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사전 조사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간결하고 시각적으로 잘 정리된 형태로 작성된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관리자와의 의사소통에 큰 도움이 된다.
3) 관련 행정가, 지역사회 인사_기본적 담당자 파악, 필요한 행정절차 숙지
지역사회 기관, 행정기관 등은 업무 분장이 명확하고 자세하다. 따라서 홈페이지, 전화 등을 통해 담당업무와 내용, 담당자를 먼저 파악하고 공문 발송 등의 필요한 절차를 숙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차별화된 각종 자료의 기획과 작성
포트폴리오, 교육활동 소개 파일, 유치원 홍보자료 등 각 유치원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유치원 교사가 직접 담당해서 만들어야 하는 문서자료의 종류와 양은 교사 입장에서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다. 어느 유치원에서나 볼 수 있는 천편일률적 자료가 아닌 우리 교실, 나만의 특색을 담은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고전 고민과 기획력이 필요하다.
1) 각자의 개성을 살린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① 제목, 표지, 선정해서 넣어야 할 내용물에 우리 반, 대상 유아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② 마지막 결과물이 아닌 과정을 담은 내용, 작품만을 넣는 것이 아닌 사진, 글 자료의 활용, 교사와 유치원 제작이 아닌 가정과 연계된 활동물 등 다양한 내용이 담긴 자료로 기획한다.
2) 우리 반의 특색을 담은 홍보자료 만들기
특색사업 소개, 우리 반 소개 자료, 홍보물, 유치원 신문은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우리 반과 유치원을 소개하는 자료이다. 따라서 우리 반의 특색이 잘 전달되도록 사진, 이미지, 글 등이 내용과 디자인 모든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기획한다.
3) 돋보이는 사례보고서 작성하기
정해진 보고서의 형식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따르고 자유로운 형식에서는 남들과 차별화되는 기획력이 필요하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충실히 담으면서 읽은 사람 입장에서 지루하지 않도록 명확한 문장 표현과 적절한 이미지 사용을 함께 하는 편집이 필요하다.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우리 교실 운영은 특별한 능력이 필요하거나 엄청나게 노력해야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교사들의 도전의식과 기존 사례 답습을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는 필요로 한다. 창의적이지 않은 교사에게서 배우는 유아에게 창의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미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유아교육적 지식, 교실 운영능력을 기초로 나만의 참신한 방식을 작은 것부터 시행해보는 것이 창의적 교실 운영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남이 하던 것을 그대로 해서는 더 이상 버티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유치원 교육현장도 마찬가지이다. 부단한 노력과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 있는 교실에서 행복한 미래의 인재들을 길러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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