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미 선생님입니다.
오늘은 이야기 나누기의 발문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중심적 생각이 강하고 , 타인과의 의사소통 경험이 적은 유아들을 상대로 이야기 나누기를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대집단 유아들을 상대로 이야기 나누기를 하게 될 경우에 상황은 더욱 심각해집니다. 따라서 교사들은 일일 교육 계획을 수립할 때 대, 중, 소집단 활동 및 개별 활동을 잘 안배하여 개개의 유아와 최대한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교사는 유아와 언어적 상호작용을 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1. 유아가 쉽고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고 개방적인 대화 분위기를 만듭니다.
유아들에게 말할 기회를 많이 주어 유아 스스로 편안하게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스스로 동기 유발이 되어 이야기하도록 기회를 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는 교실을 수용적인 분위기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교사 자신이 교수자의 입장보다는 유아와 같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나도 너에게 배우고 싶어”라는” 태도를 보이면서 대화에 임하도록 합니다.
유아는 말을 많이 해보는 경험을 통해서 발달이 되므로 교사는 직접적인 수정을 하는 대신에 자연스러운 대화 속에서 올바른 발음을 제시하고 내용을 확장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3. 교사 자신이 대화를 즐기며, 대화에 열중하고, 대화를 흥미로워할 때 유아도 대화를 즐기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늘 명심하고 대화에 임하도록 합니다.
4. 유아가 대화에 필요한 기본적 예의를 익히도록 합니다.
(예)
1)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기
2) 대집단의 경우, 손을 들고 순서대로 말하기
3) 적절한 크기의 목소리로 말하기
4) 상대방의 눈을 보며 말하기
5. 언어적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집단의 규모를 가능한 적게 하여 개인별 대화의 기회를 최대한 늘이도록 합니다.
(예)
1) 한 반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시간차를 두고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 활동하기
2) 자유선택 활동 시간에 각 영역에서 소집단으로 상호 작용하기
3) 등․하원 시간, 간식시간, 등의 비형식적 교육활동 시간을 이용해 상호 작용하기
6. 대화에 참여하는 유아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해 대화의 주제와 자료를 다 양하게 하고, 실물 자료를 많이 준비합니다.
(예)
1) 유아 중심의 주세 선정 및 이야기 나누기
2) 보여주며 이야기하기
7. 유아들에게 많이 가르쳐 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 아니라 유아가 이미 경험하여 알고 있는 것을 밖으로 꺼내 주어 계속 흥미를 가지고 사고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돕니다.
8. 많이 알고 대답을 잘하는 유아를 기준해서 진행해 나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9. 진행은 빠르게 하되 말은 또박또박, 천천히 하면서 유아들에게 발표할 기회를 골고루 줍니다.
10. 유아로 하여금 계속 손을 들게 하는 방법은 옳지 않습니다.
때때로 어떤 유아들은 답을 모를 경우에도 계속 손을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유아가 먼저 손을 들면 계속 생각하고 싶은 마음이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은 사고력이 빠르지 못한 유아를 좌절시킬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간을 준 뒤 몇몇 유아를 선택하여 지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발문의 반복은 피하고 연속되게 합니다.
예를 들어 교통기관의 이름에 대해 질문한 후 그것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또는 서로의 공통점과 다른 점이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연속적으로 질문을 합니다. 그리고 매번 질문을 반복하는 경우, 유아는 교사가 질문을 다시 반복해 준다는 것을 알게 되어 처음 질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12. 유아의 반응이 옳다 해도 항상 첫 번째 반응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질문에 대해 여러 유아의 반응을 고루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교사의 질문에 대해 한 유아가 답했을 경우, 교사는 또 다른 유아에게 먼저 유아의 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말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유아가 반응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답을 하였을 때에는 다른 말로 발문 하거나 다시 말해줍니다.
발문이 유아의 사고를 유발, 촉진하기 위해서는 발문의 내용이 유아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적절한 발문의 표현 기술을 숙련하여야 합니다.
14. 유아 수준에 맞고 정확한 문장으로 발문 하여 재 발문이나 반복을 피합니다.
발문을 할 때 허용적이고 탐구적인 분위기를 조성한 다음에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유아의 능력 수준에 알맞은 용어와 어휘를 사용해야 합니다.
15. 발문에 대해 생각할 충분한 시간을 줍니다.
교사의 즉각적인 반응을 하게 되면 유아가 사고하고 숙고할 기회가 방해되므로 발문에 대해 생각할 충분한 시간을 줄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합니다. 질문이 어떤 사실을 기억하여 간단하게 대답을 요구하는 것이던 높은 수준의 것이어서 생각을 해야 하던지 간에 사고할 시간이 충분히 필요하므로 교사는 질문을 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16. 설명식은 피하고 토의식, 문답식 발문으로 합니다.
17. 사실적 발문과 사고촉진 발문의 균형을 이루고 단순한 발문과 어려운 발문을 함께 하여 우수한 유아와 좀 덜 성숙한 유아 모두가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
18. 예, 아니오 반응 이상을 요구하는 발문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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