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유치원 교사 생활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공간 구성과 지도 방법 개선

by 슬기로운라미 2022. 9. 28.
반응형

흥미 영역 구성은 동일한 유치원 내에서도 유아의 요구와 기본 원리를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다르게 구성할 수 있으며 보다 효과적인 자유선택활동을 위하여 각 영역의 특성과 관련된 창의적인 놀이를 조장해 줄 수 있는 교구와 장비를 비치한다.

유아 자유선택활동

1. 자유선택활동과 흥미 영역

 1) 일반적인 구성 원리

전체적으로 조용한 놀이, 활동적인 놀이, 고립 놀이, 집단놀이 사이의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흥미 영역은 어느 정도 고정적이며 유아교육프로그램이 설정한 교육목표를 반영하여 여러 가지 아동의 활동 형태에 따라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① 연관성 있는 영역끼리 인접하게 배치한다.

 ② 유아 스스로 놀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며 교사의 불필요한 개입을 최소화한다. 그렇다고 해서 놀이하는 아이들을 두고 교사의 업무를 보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놀이하는 모습을 관찰해야 한다.

 ③ 유아들이 알아보기 쉽게 영역의 표시를 한다.

 ④ 유아들이 정리하기 쉽게 교사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교구에 정리하는 곳에 대한 이름을 써두는 것도 좋지만 아직 한글을 모르는 유아가 많다면 정리되어있는 교구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서 정리해야 될 곳에 붙여 놓는 것도 좋다.

 ⑤ 유아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영역을 구성한다. 같은 연령이라도 유아들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고려하여 영역을 구성하고 놀이가 어려운 교구가 있다면 유아들에게 반복적으로 안내한다.

 ⑥ 유아의 놀이 형태,, 계절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배치한다.

 ⑦ 정적 놀이와 동적 놀이 영역을 고려한다.

 ⑧ 영역 간의 효율적인 통로를 둔다.

 ⑨ 교사가 교실 전체를 볼 수 있게 배치하여 유아가 생활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도록 확보한다.

 ⑩ 다양한 공간을 마련하되 집과 같은 분위기,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⑪ 남녀 모두 참여할 수 있게 환경 구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단계별 지도 충실

1) 계획단계 지도

유아들이 흥미 영역을 선택하였다면 그 영역에서 성취감을 맛볼 수 있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이 단계의 지도가 매우 중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이야기하거나 생각하도록 한다.

 - 활동 주제나 소주제를 떠 올려 본다.

 - 영역 내의 자료를 살펴본다.

 - 무슨 놀이를 할까를 생각한다.

 - 누구와 같이 할까?

혼자, 2~3명 등 꼭 친구들과 놀이할 수도 있지만 놀이에 따라 혼자 있는 시간도 존중해 준다. 교사는 혼자 놀이를 원하는 것인지 아니면 또래와의 놀이에 함께하고 싶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혼자 배회하는 것인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 어떻게 할까? (그림, , 글씨, 활동 등을 이용하기)

자유선택활동

2) 실천단계 지도

홀로 또는 짝끼리, 소집단 등 계획대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지도를 하고 반성 및 평가 활동 때에 이 단계에서 하였던 이야기를 나눈다.

 - 계획을 세웠던 내용에 의해 자료를 꺼낸다.

 - 함께 놀이를 할 경우에는 역할 분담에 의해서 활동을 한다.

 - 계획된 내용대로 활동하면서 보충수정할 것이 있는지를 고려한다.

 - 계획보다 더 좋은 생각이 나면 바꾸어서 활동한다.

 

3) 평가 단계 지도

흥미 영역으로 처음 들어와서 계획을 세웠던 내용을 토대로 반성 평가를 하도록 한다. 평가 반성은 될 수 있는 대로 흥미 영역에서 결과물이나 현재 진행된 내용을 중심으로 홀로 또는 함께 했던 친구들끼리 이야기를 나누도록 한다.

 

4) 혼자서 놀이를 했을 경우

 -  계획했던 대로 잘 실천되었는지

 - 어떤 내용이 어떻게 잘 되었는지

 - 자랑할 만한 것은 어떤 내용이고 무엇인지

- 처음 이렇게 생각하였는데 도중에 바뀐 것은 무엇인지

- 놀이를 진행하던 중 부족했던 자료는 무엇인지

- 처음 생각보다 잘 되었거나 잘못된 부분은 무엇인지

-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 이렇게 했으면 더 좋았을 것인데 하는 점은 무엇인지

 

5) 소그룹으로 놀이를 했을 경우

- 계획대로 잘 실천되었는지를 조장이 진행을 한다.

- 활동 표나 결과물을 보고 각자 이야기: 어떤 내용이 어떻게 잘 되었는지

- 자랑할 만한 것은 무엇인지, 그 까닭은 무엇인지

- 처음 이렇게 생각하였는데 중간에 바뀐 것은 무엇인지

- 처음 생각보다 잘 되었거나 잘못된 부분은 무엇인지

- 놀이를 진행하던 중 부족한 자료는 무엇인지

- 이렇게 했으면 더 좋았을 것인데 하는 점은 없는지

- 누가 어떤 일에 대하여 열심히 노력했는지

반응형

댓글